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JS)모던 자바스크립트 Deep Dive 37장 Set과 Map 본문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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JS)모던 자바스크립트 Deep Dive 37장 Set과 Map

뽀짝코딩 2024. 8. 11. 14:22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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37장 Set과 Map

 

 

37-1. Set

  • Set 객체는 중복되지 않는 유일한 값들의 집합. Set 객체는 배열과 유사하지만 다음과 같은 차이가 있음.
  • 이러한 Set 객체 특성은 수학적 집합의 특성과 일치함.
  • Set은 수학적 집합을 구현하기 위한 자료구조임.
  • 따라서 Set을 통해 교집합, 합집합, 차집합, 여집합 등을 구현할 수 있음.

 

1). Set 객체의 생성

  • Set 객체는 Set 생성자 함수로 생성함. Set 생성자 함수에 인수를 전달하지 않으면 빈 Set 객체가 생성됨.
    •    [예제 37-01]
         const set = new Set();
         console.log(set); // Set(0) {}
  • Set 생성자 함수는 이터러블을 인수로 전달받아 Set 객체를 생성함. 이때 이터러블의 중복된 값은 Set 객체에 요소로 저장되지 않음.
    •    [예제 37-02]
         const set1 = new Set([1, 2, 3, 3]);
         console.log(set1); // Set(3) {1, 2, 3}
         
         const set2 = new Set('hello');
         console.log(set2); // Set(4) {"h", "e", "l", "o"}

 

  • 중복을 허용하지 않는 Set 객체의 특성을 활용하여 배열에서 중복된 요소를 제거할 수 있음.
    •    [예제 37-03]
         // 배열의 중복 요소 제거
         const uniq = array => array.filter((v, i, self) => self.indexOf(v) === i);
         console.log(uniq([2, 1, 2, 3, 4, 3, 4])); // [2, 1, 3, 4]
         
         // Set을 사용한 배열의 중복 요소 제거
         const uniq = array => [...new Set(array)];
         console.log(uniq([2, 1, 2, 3, 4, 3, 4])); // [2, 1, 3, 4]

 

2). 요소 개수 확인

  • Set 객체의 요소 개수를 확인할 때는 Set.prototype.size 프로퍼티를 사용함.
    •    [예제 37-04]
         const { size } = new Set([1, 2, 3, 3]);
         console.log(size); // 3

 

  • size 프로퍼티는 setter 함수 없이 getter 함수만 존재하는 접근자 프로퍼티다. 따라서 size 프로퍼티에 숫자를 할당하여 Set 객체의 요소 개수를 변경할 수 없음.
    •    [예제 37-05]
         const set = new Set([1, 2, 3]);
         
         console.log(Object.getOwnPropertyDescriptor(Set.prototype, 'size'));
         // {set: undefined, enumerable: false, configurable: true, get: ƒ}
         
         set.size = 10; // 무시된다.
         console.log(set.size); // 3

 

 

3). 요소 추가

  • Set객체에 요소를 추가할 때는 Set.prototype.add 메서드를 사용.
    •    [예제 37-06]
         const set = new Set();
         console.log(set); // Set(0) {}
         
         set.add(1);
         console.log(set); // Set(1) {1}

 

  • add 메서드는 새로운 요소가 추가된 Set 객체를 반환함. 따라서 add 메서드를 호출한 후에 add 메서드를  연속적으로 호출(method chaining) 할 수 있음.
    •    [예제 37-07]
         const set = new Set();
         
         set.add(1).add(2);
         console.log(set); // Set(2) {1, 2}

 

  • Set 객체에 중복된 요소의 추가는 허용되지 않음. 이때 에러가 발생하지는 않고 무시됨.
    •    [예제 37-08]
         const set = new Set();
         
         set.add(1).add(2).add(2);
         console.log(set); // Set(2) {1, 2}

 

  • 일치 비교 연산자 ===을 사용하면 NaN과 NaN을 다르다고 평가함.
  • 하지만 Set 객체는 NaN과 NaN을 같다고 평가하여 중복 추가를 허용하지 않음.
  • +0, -0은 일치 비교 연산자 ===와 마찬가지로 같다고 평가하여 중복 추가를 허용하지 않음.
    •    [예제 37-09]
         const set = new Set();
         
         console.log(NaN === NaN); // false
         console.log(0 === -0); // true
         
         // NaN과 NaN을 같다고 평가하여 중복 추가를 허용하지 않는다.
         set.add(NaN).add(NaN);
         console.log(set); // Set(1) {NaN}
         
         // +0과 -0을 같다고 평가하여 중복 추가를 허용하지 않는다.
         set.add(0).add(-0);
         console.log(set); // Set(2) {NaN, 0}

 

  • Set 객체는 객체나 배열과 같이 자바스크립트의 모든 값을 요소로 저장할 수 있음.
    •    [예제 37-10]
         const set = new Set();
         
         set
           .add(1)
           .add('a')
           .add(true)
           .add(undefined)
           .add(null)
           .add({})
           .add([]);
         
         console.log(set); // Set(7) {1, "a", true, undefined, null, {}, []}

 

 

4). 요소 존재 여부 확인

  • Set 객체에 특정 요소가 존재하는지 확인하려면 Set.prototype.has 메서드를 사용함.
  • has 메서드는 특정 요소의 존재 여부를 나타내는 불리언 값을 반환함.
    •    [예제 37-11]
         const set = new Set([1, 2, 3]);
         
         console.log(set.has(2)); // true
         console.log(set.has(4)); // false

 

 

5). 요소 삭제

  • Set 객체에 특정 요소를 삭제하려면 Set.prototype.delete 메서드를 사용함.
  • delete 메서드는 삭제 성공 여부를 나타내는 불리언 값을 반환함.
  • delete 메서드는 인덱스가 아니라 삭제하려는 요소값을 인수로 전달해야 함. 
    • Set 객체는 순서에 의미가 없음. 즉, 배열과 같이 인덱스를 갖지 않음.
  • delete 메서드는 연속적으로 호출할 수 없음.
    •    [예제 37-12]
         const set = new Set([1, 2, 3]);
         
         // 요소 2를 삭제한다.
         set.delete(2);
         console.log(set); // Set(2) {1, 3}
         
         // 요소 1을 삭제한다.
         set.delete(1);
         console.log(set); // Set(1) {3}

 

  • 존재하지 않는 Set 객체의 요소를 삭제하려 하면 에러 없이 무시됨.
    •    [예제 37-13]
         const set = new Set([1, 2, 3]);
         
         // 존재하지 않는 요소 0을 삭제하면 에러없이 무시된다.
         set.delete(0);
         console.log(set); // Set(3) {1, 2, 3}

 

  •  delete 메서드는 삭제 성공 여부를 나타내는 불리언 값을 반환함. 따라서 Set.prototype.add 메서드와 달리 연속적으로 호출( method chaining )할 수 없음.
    •    [예제 37-14]
         const set = new Set([1, 2, 3]);
         
         // delete는 불리언 값을 반환한다.
         set.delete(1).delete(2); // TypeError: set.delete(...).delete is not a function

  

6). 요소 일괄 삭제

  • Set 객체에 모든 요소를 일괄 삭제하려면 Set.prototype.clear 메서드를 사용함.
  • clear 메서드는 언제나 undefined를 반환함.
    •    [예제 37-15]
         const set = new Set([1, 2, 3]);
         
         set.clear();
         console.log(set); // Set(0) {}

 

7). 요소 순회  

  • Set 객체에 요소를 일괄 순회하려면 Set.prototype.forEach 메서드를 사용함.
  • Set.prototype.forEach 메서드는 Array.prototype.forEach 메서드와 유사하게 콜백 함수와 forEach 메서드의 콜백 함수 내부에서 this로 사용될 객체(옵션)를 인수로 전달함. 이때 콜백 함수는 3개의 인수를 전달 받음.
    • 첫 번째 인수: 현재 순회 중인 요소값
    • 두 번째 인수: 현재 순회 중인 요소값
    • 세 번째 인수: 현재 순회 중인 Set 객체 자체
      • 첫 번째 인수와 두 번째 인수는 같은 값. 
      • 이처럼 동작하는 이유는 Array.prototype.forEach 메서드와 인터페이스를 통일하기 위함이며 다른 의미 없음.
      • Array.prototype.forEach 메서드의 콜백 함수는 두 번째 인수로 현재 순회 중인 요소의 인덱스를 전달받음.
      • 하지만 Set 객체는 순서에 의미가 없어 배열과 같이 인덱스를 갖지 않음.
    •    [예제 37-16]
         const set = new Set([1, 2, 3]);
         
         set.forEach((v, v2, set) => console.log(v, v2, set));
         /*
         1 1 Set(3) {1, 2, 3}
         2 2 Set(3) {1, 2, 3}
         3 3 Set(3) {1, 2, 3}
         */

 

  • Set 객체는 이터러블임. 따라서 for...of 문으로 순회할 수 있으며, 스프레드 문법과 배열 디스트럭처링의 대상이 될 수 도 있음.
    • 배열 디스트럭처링: 구조화된 배열 또는 객체를 Destructuring(비구조화, 파괴)하여 개별적인 변수에 할당하는 것  
    •    [예제 37-17]
         const set = new Set([1, 2, 3]);
         
         // Set 객체는 Set.prototype의 Symbol.iterator 메서드를 상속받는 이터러블이다.
         console.log(Symbol.iterator in set); // true
         
         // 이터러블인 Set 객체는 for...of 문으로 순회할 수 있다.
         for (const value of set) {
           console.log(value); // 1 2 3
         }
         
         // 이터러블인 Set 객체는 스프레드 문법의 대상이 될 수 있다.
         console.log([...set]); // [1, 2, 3]
         
         // 이터러블인 Set 객체는 배열 디스트럭처링 할당의 대상이 될 수 있다.
         const [a, ...rest] = [...set];
         console.log(a, rest); // 1, [2, 3]
    • Set 객체는 요소의 순서에 의미를 갖지 않지만 Set 객체를 순회하는 순서는 요소가 추가된 순서를 따름.
    • 이는 ECMAScript 사양에 규정되어 있지는 않지만 다른 이터러블의 순회와 호환성을 유지하기 위함임.

 

 

8). 집합 연산

Set은 수학적 집합을 구현하기 위한 자료구조. 따라서 Set을 통해 교집합, 합집합, 차집합, 여집합 등을 구현할 수 있음.

집합 연산을 수행하는 프로토타입 메서드를 구현하면 다음과 같음.

 

 

 

교집합

  • 교집합  A∩B는 집합 A와 집합 B의 공통 요소로 구성.
    •    [예제 37-18]
         Set.prototype.intersection = function (set) {
           const result = new Set();
         
           for (const value of set) {
             // 2개의 set의 요소가 공통되는 요소이면 교집합의 대상이다.
             if (this.has(value)) result.add(value);
           }
         
           return result;
         };
         
         const setA = new Set([1, 2, 3, 4]);
         const setB = new Set([2, 4]);
         
         // setA와 setB의 교집합
         console.log(setA.intersection(setB)); // Set(2) {2, 4}
         // setB와 setA의 교집합
         console.log(setB.intersection(setA)); // Set(2) {2, 4}

 

  • 또는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도 가능.
    •    [예제 37-19]
         Set.prototype.intersection = function (set) {
           return new Set([...this].filter(v => set.has(v)));
         };
         
         const setA = new Set([1, 2, 3, 4]);
         const setB = new Set([2, 4]);
         
         // setA와 setB의 교집합
         console.log(setA.intersection(setB)); // Set(2) {2, 4}
         // setB와 setA의 교집합
         console.log(setB.intersection(setA)); // Set(2) {2, 4}

 

 

 

합집합

  • 합집합  A∪B는 집합 A와 집합 B의 중복 없는 모든 요소로 구성.
    •    [예제 37-20]
         Set.prototype.union = function (set) {
           // this(Set 객체)를 복사
           const result = new Set(this);
         
           for (const value of set) {
             // 합집합은 2개의 Set 객체의 모든 요소로 구성된 집합이다. 중복된 요소는 포함되지 않는다.
             result.add(value);
           }
         
           return result;
         };
         
         const setA = new Set([1, 2, 3, 4]);
         const setB = new Set([2, 4]);
         
         // setA와 setB의 합집합
         console.log(setA.union(setB)); // Set(4) {1, 2, 3, 4}
         // setB와 setA의 합집합
         console.log(setB.union(setA)); // Set(4) {2, 4, 1, 3}

 

  • 또는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도 가능.
    •    [예제 37-21]
         Set.prototype.union = function (set) {
           return new Set([...this, ...set]);
         };
         
         const setA = new Set([1, 2, 3, 4]);
         const setB = new Set([2, 4]);
         
         // setA와 setB의 합집합
         console.log(setA.union(setB)); // Set(4) {1, 2, 3, 4}
         // setB와 setA의 합집합
         console.log(setB.union(setA)); // Set(4) {2, 4, 1, 3}

 

 

차집합

  • 차집합  A-B는 집합 A에는 존재하지만 집합 B에는 존재하지 않는 요소로 구성.
    •    [예제 37-22]
         Set.prototype.difference = function (set) {
           // this(Set 객체)를 복사
           const result = new Set(this);
         
           for (const value of set) {
             // 차집합은 어느 한쪽 집합에는 존재하지만 다른 한쪽 집합에는 존재하지 않는 요소로 구성된 집합이다.
             result.delete(value);
           }
         
           return result;
         };
         
         const setA = new Set([1, 2, 3, 4]);
         const setB = new Set([2, 4]);
         
         // setA에 대한 setB의 차집합
         console.log(setA.difference(setB)); // Set(2) {1, 3}
         // setB에 대한 setA의 차집합
         console.log(setB.difference(setA)); // Set(0) {}

 

  • 또는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도 가능.
    •    [예제 37-23]
         Set.prototype.difference = function (set) {
           return new Set([...this].filter(v => !set.has(v)));
         };
         
         const setA = new Set([1, 2, 3, 4]);
         const setB = new Set([2, 4]);
         
         // setA에 대한 setB의 차집합
         console.log(setA.difference(setB)); // Set(2) {1, 3}
         // setB에 대한 setA의 차집합
         console.log(setB.difference(setA)); // Set(0) {}

 

 

부분 집합과 상위 집합

  • 집합 A가 집합 B에 포함되는 경우(A⊆B) 집합 A는 집합 B의 부분 집합(subset)이며, 집합 B는 집합 A의 상위 집합(superset)임.
    •    [예제 37-24]
         // this가 subset의 상위 집합인지 확인한다.
         Set.prototype.isSuperset = function (subset) {
           for (const value of subset) {
             // superset의 모든 요소가 subset의 모든 요소를 포함하는지 확인
             if (!this.has(value)) return false;
           }
         
           return true;
         };
         
         const setA = new Set([1, 2, 3, 4]);
         const setB = new Set([2, 4]);
         
         // setA가 setB의 상위 집합인지 확인한다.
         console.log(setA.isSuperset(setB)); // true
         // setB가 setA의 상위 집합인지 확인한다.
         console.log(setB.isSuperset(setA)); // false

 

  • 또는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도 가능.
    •    [예제 37-25]
         // this가 subset의 상위 집합인지 확인한다.
         Set.prototype.isSuperset = function (subset) {
           const supersetArr = [...this];
           return [...subset].every(v => supersetArr.includes(v));
         };
         
         const setA = new Set([1, 2, 3, 4]);
         const setB = new Set([2, 4]);
         
         // setA가 setB의 상위 집합인지 확인한다.
         console.log(setA.isSuperset(setB)); // true
         // setB가 setA의 상위 집합인지 확인한다.
         console.log(setB.isSuperset(setA)); // false

 

 

37-2. Map

 

Map 객체는 키와 값의 쌍으로 이루어진 컬렉션.  Map 객체는 객체와 유사하지만 다음과 같은 차이가 있음.

 

 

1). Map 객체의 생성

  • Map 객체는 Map 생성자 함수로 생성한다. Map 생성자 함수에 인수를 전달하지 않으면 빈 Map 객체가 생성.
    •    [예제 37-26]
         const map = new Map();
         console.log(map); // Map(0) {}

 

  • Map 생성자 함수는 이터러블을 인수로 전달받아 Map 객체를 생성함. 이때 인수로 전달되는 이터러블은 키와 값의 쌍으로 이루어진 요소로 구성되어야함.
    •    [예제 37-27]
         const map1 = new Map([['key1', 'value1'], ['key2', 'value2']]);
         console.log(map1); // Map(2) {"key1" => "value1", "key2" => "value2"}
         
         const map2 = new Map([1, 2]); // TypeError: Iterator value 1 is not an entry object

 

  • Map 생성자 함수의 인수로 전달한 이터러블에 중복된 키를 갖는 요소가 존재하면 값이 덮어써짐. 따라서 Map 객체에는 중복된 키를 갖는 요소가 존재할 수 없음.
    •    [예제 37-28]
         const map = new Map([['key1', 'value1'], ['key1', 'value2']]);
         console.log(map); // Map(1) {"key1" => "value2"}

 

 

2). 요소 개수 확인

  • Map 객체의 요소 개수를 확인할 때는 Map.prototype.size 프로퍼티를 사용.
    •    [예제 37-29]
         const { size } = new Map([['key1', 'value1'], ['key2', 'value2']]);
         console.log(size); // 2

 

  • size 프로퍼티는 setter 함수 없이 getter 함수만 존재하는 접근자 프로퍼티임. 따라서 size 프로퍼티에 숫자를 할당하여 Map 객체의 요소 개수를 변경할 수 없음.
    •    [예제 37-30]
         const map = new Map([['key1', 'value1'], ['key2', 'value2']]);
         
         console.log(Object.getOwnPropertyDescriptor(Map.prototype, 'size'));
         // {set: undefined, enumerable: false, configurable: true, get: ƒ}
         
         map.size = 10; // 무시된다.
         console.log(map.size); // 2

 

 

3). 요소 추가

  • Map 객체에 요소를 추가할 때는 Map.prototype.set 메서드를 사용함.
    •    [예제 37-31]
         const map = new Map();
         console.log(map); // Map(0) {}
         
         map.set('key1', 'value1');
         console.log(map); // Map(1) {"key1" => "value1"}

 

  • set 메서드는 새로운 요소가 추가된 Map 객체를 반환. 따라서 set 메서드를 호출한 후에 set 메서드를 연속적으로 호출(method chanining) 할 수 있음.
    •    [예제 37-32]
         const map = new Map();
         
         map
           .set('key1', 'value1')
           .set('key2', 'value2');
         
         console.log(map); // Map(2) {"key1" => "value1", "key2" => "value2"}

 

  • Map 객체에는 중복된 키를 갖는 요소가 존재할 수 없기 때문에 중복된 키를 갖는 요소를 추가하면 값이 덮어써짐. 이때 에러는 발생하지 않음.
    •    [예제 37-33]
         const map = new Map();
         
         map
           .set('key1', 'value1')
           .set('key1', 'value2');
         
         console.log(map); // Map(1) {"key1" => "value2"}

 

  • 일치 비교 연산자 ===을 사용하면 NaN과 NaN을 다르다고 평가함.
  • 하지만 Map 객체는 NaN과 NaN을 같다고 평가하여 중복 추가를 허용하지 않음.
  • +0, -0은 일치 비교 연산자 ===와 마찬가지로 같다고 평가하여 중복 추가를 허용하지 않음.
    •    [예제 37-34]
         const map = new Map();
         
         console.log(NaN === NaN); // false
         console.log(0 === -0); // true
         
         // NaN과 NaN을 같다고 평가하여 중복 추가를 허용하지 않는다.
         map.set(NaN, 'value1').set(NaN, 'value2');
         console.log(map); // Map(1) { NaN => 'value2' }
         
         // +0과 -0을 같다고 평가하여 중복 추가를 허용하지 않는다.
         map.set(0, 'value1').set(-0, 'value2');
         console.log(map); // Map(2) { NaN => 'value2', 0 => 'value2' }

 

  • 객체는 문자열 또는 심벌 값만 키로 사용할 수 있음. 
  • Map 객체는 키 타입에 제한이 없음. 따라서 객체를 포함한 모든 값을 키로 사용할 수 있음. 
    •    [예제 37-35]
         const map = new Map();
         
         const lee = { name: 'Lee' };
         const kim = { name: 'Kim' };
         
         // 객체도 키로 사용할 수 있다.
         map
           .set(lee, 'developer')
           .set(kim, 'designer');
         
         console.log(map);
         // Map(2) { {name: "Lee"} => "developer", {name: "Kim"} => "designer" }

 

4). 요소 취득

  • Map 객체에서 특정 요소를 취득하려면 Map.prototype.get 메서드를 사용함.
  • get 메서드의 인수로 키를 전달하면 Map 객체에서 인수로 전달한 키를 갖는 값을 반환함.
  • Map 객체에서 인수로 전달한 키를 갖는 요소가 존재하지 않으면 undefined를 반환함.
    •    [예제 37-36]
         const map = new Map();
         
         const lee = { name: 'Lee' };
         const kim = { name: 'Kim' };
         
         map
           .set(lee, 'developer')
           .set(kim, 'designer');
         
         console.log(map.get(lee)); // developer
         console.log(map.get('key')); // undefined

 

 

5). 요소 존재 여부 확인

  • Map 객체에서 특정 요소가 존재하는지 확인하려면 Map.prototype.has 메서드를 사용함.
  • has 메서드는 특정 요소의 존재 여부를 나타내는 불리언 값을 반환함.
    •    [예제 37-37]
         const lee = { name: 'Lee' };
         const kim = { name: 'Kim' };
         
         const map = new Map([[lee, 'developer'], [kim, 'designer']]);
         
         console.log(map.has(lee)); // true
         console.log(map.has('key')); // false

 

6). 요소 삭제

  • Map 객체에서 요소를 삭제하려면 Map.prototype.delete 메서드를 사용함.
  • delete 메서드는 삭제 성공 여부를 나타내는 불리언 값을 반환함.
    •    [예제 37-38]
         const lee = { name: 'Lee' };
         const kim = { name: 'Kim' };
         
         const map = new Map([[lee, 'developer'], [kim, 'designer']]);
         
         map.delete(kim);
         console.log(map); // Map(1) { {name: "Lee"} => "developer" }

 

  • 만약 존재하지 않는 키로 Map 객체의 요소를 삭제하려 하면 에러 없이 무시됨.
    •    [예제 37-39]
         const map = new Map([['key1', 'value1']]);
         
         // 존재하지 않는 키 'key2'로 요소를 삭제하려 하면 에러없이 무시된다.
         map.delete('key2');
         console.log(map); // Map(1) {"key1" => "value1"}

 

  • delete 메서드는 삭제 성공 여부를 나타내는 불리언 값을 반환. 따라서 Set 메서드와 달리 연속적으로 호출할 수 없음.
    •    [예제 37-40]
         const lee = { name: 'Lee' };
         const kim = { name: 'Kim' };
         
         const map = new Map([[lee, 'developer'], [kim, 'designer']]);
         
         map.delete(lee).delete(kim); // TypeError: map.delete(...).delete is not a function

 

 

7). 요소 일괄 삭제

  • Map 객체에서 요소를 일괄 삭제하려면 Map.prototype.clear 메서드를 사용함.
  • clear 메서드는 언제나 undefined 를 반환함.
    •    [예제 37-41]
         const lee = { name: 'Lee' };
         const kim = { name: 'Kim' };
         
         const map = new Map([[lee, 'developer'], [kim, 'designer']]);

 

8). 요소 순회

  • Map 객체에 요소를 일괄 순회하려면 Map.prototype.forEach 메서드를 사용함.
  • Map.prototype.forEach 메서드는 Array.prototype.forEach 메서드와 유사하게 콜백 함수와 forEach 메서드의 콜백 함수 내부에서 this로 사용될 객체(옵션)를 인수로 전달함.
  • 이때 콜백 함수는 3개의 인수를 전달 받음.
    • 첫 번째 인수: 현재 순회 중인 요소값
    • 두 번째 인수: 현재 순회 중인 요소값
    • 세 번째 인수: 현재 순회 중인 Map 객체 자체
      •    [예제 37-42]
           const lee = { name: 'Lee' };
           const kim = { name: 'Kim' };
           
           const map = new Map([[lee, 'developer'], [kim, 'designer']]);
           
           map.forEach((v, k, map) => console.log(v, k, map));
           /*
           developer {name: "Lee"} Map(2) {
             {name: "Lee"} => "developer",
             {name: "Kim"} => "designer"
           }
           designer {name: "Kim"} Map(2) {
             {name: "Lee"} => "developer",
             {name: "Kim"} => "designer"
           }
           */

 

 

  • Map 객체는 이터러블임. 따라서 for...of 문으로 순회할 수 있으며, 스프레드 문법과 배열 디스트럭처링의 대상이 될 수 도 있음.
    •    [예제 37-43]
         const lee = { name: 'Lee' };
         const kim = { name: 'Kim' };
         
         const map = new Map([[lee, 'developer'], [kim, 'designer']]);
         
         // Map 객체는 Map.prototype의 Symbol.iterator 메서드를 상속받는 이터러블이다.
         console.log(Symbol.iterator in map); // true
         
         // 이터러블인 Map 객체는 for...of 문으로 순회할 수 있다.
         for (const entry of map) {
           console.log(entry); // [{name: "Lee"}, "developer"]  [{name: "Kim"}, "designer"]
         }
         
         // 이터러블인 Map 객체는 스프레드 문법의 대상이 될 수 있다.
         console.log([...map]);
         // [[{name: "Lee"}, "developer"], [{name: "Kim"}, "designer"]]
         
         // 이터러블인 Map 객체는 배열 디스트럭처링 할당의 대상이 될 수 있다.
         const [a, b] = map;
         console.log(a, b); // [{name: "Lee"}, "developer"]  [{name: "Kim"}, "designer"]

 

  • Map 객체는 이터러블이면서 동시에 이터레이터인 객체를 반환하는 메서드를 제공함.

  •    [예제 37-44]
       const lee = { name: 'Lee' };
       const kim = { name: 'Kim' };
       
       const map = new Map([[lee, 'developer'], [kim, 'designer']]);
       
       // Map.prototype.keys는 Map 객체에서 요소키를 값으로 갖는 이터레이터를 반환한다.
       for (const key of map.keys()) {
         console.log(key); // {name: "Lee"} {name: "Kim"}
       }
       
       // Map.prototype.values는 Map 객체에서 요소값을 값으로 갖는 이터레이터를 반환한다.
       for (const value of map.values()) {
         console.log(value); // developer designer
       }
       
       // Map.prototype.entries는 Map 객체에서 요소키와 요소값을 값으로 갖는 이터레이터를 반환한다.
       for (const entry of map.entries()) {
         console.log(entry); // [{name: "Lee"}, "developer"]  [{name: "Kim"}, "designer"]
       }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참고

도서 - 모던 자바스크립트 Deep Dive -이웅모

이웅모 강사님 홈피  -  https://poiemaweb.com/js-prototype

이웅모 강사님 유튜브  -  https://www.youtube.com/watch?v=0AjTZG6bGq8

 

 

✅ 덧, 부분은 스터디 내용을 기억에 의존해서 쓴 글이라 틀린 부분이 있다면 댓글 부탁드립니다.- 뽀짝코딩 주인장-

 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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