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코딩기록
JS)모던 자바스크립트 Deep Dive 18장 함수와 일급 객체 본문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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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8장 함수와 일급 객체
18-1. 일급 객체
- 다음 조건을 만족하는 객체를 일급 객체라 함.
- 무명의 리터럴로 생성할 수 있다. (런타임에 생성이 가능하다.) => 무명 리터럴이 의미하는 것은 함수 표현식을 뜻함. 일급 객체란 값으로 표현될 수 있기 때문에 함수 표현식으로 사용이 가능하다.
- 변수나 자료구조(객체, 배열)에 저장할 수 있다.
- 함수의 매개변수에 전달할 수 있다.
- 함수의 반환값으로 사용할 수 있다.
-
[예제 18-01]// 1. 함수는 무명의 리터럴로 생성할 수 있음.// 2. 함수는 변수에 저장할 수 있음.// 런타임(할당 단계)에 함수 리터럴이 평가되어 함수 객체가 생성되고 변수에 할당됨.const increase = function (num) {return ++num;};const decrease = function (num) {return --num;};// 2. 함수는 객체에 저장할 수 있음.const auxs = { increase, decrease };// 3. 함수의 매개변수에게 전달할 수 있음.// 4. 함수의 반환값으로 사용할 수 있음.function makeCounter(aux) {let num = 0;return function () {num = aux(num);return num;};}// 3. 함수는 매개변수에게 함수를 전달할 수 있음.const increaser = makeCounter(auxs.increase);console.log(increaser()); // 1console.log(increaser()); // 2// 3. 함수는 매개변수에게 함수를 전달할 수 있음.const decreaser = makeCounter(auxs.decrease);console.log(decreaser()); // -1console.log(decreaser()); // -2
자바스크립트의 함수
- 함수를 객체와 동일하게 사용할 수 있음.
- 객체는 값이므로 함수는 값과 동일하게 취급.
- 따라서 함수는 값을 사용할 수 있는 곳(변수 할당문, 객체의 프로퍼티 값, 배열의 요소, 함수 호출의 인수, 함수 반환문)이라면 어디서든지 리터럴로 정의할 수 있으며 런타임에 함수 객체로 평가됨
- 일반 객체와 같이 함수의 매개변수에 전달 가능하며, 함수의 반환값으로 사용할 수도 있음.
- 일반 객체는 호출할 수 없지만, 함수 객체는 호출 가능.
- 함수 객체는 일반 객체에는 없는 함수 고유의 프로퍼티를 소유함.
덧) 스터디에서 나온 이런저런 내용 240724수-
Q:
일급객체란?
A:
객체라면 가질 수 있는 모든 권리와 권한을 가질 수 있는 객체, 함수를 일급 객체라고 표현 하는데 이는 일반 객체와 똑같이 쓸 수 있는 온전한 객체라는 의미로 일급 객체라고 표현한다.
함수는 리턴값으로 쓸수도 배열 요소나 객체 프로퍼티의 값으로도 쓸 수 있다.
18-2. 함수 객체의 프로퍼티
[예제 18-03]
function square(number) {
return number * number;
}
console.log(Object.getOwnPropertyDescriptors(square));
/*
{
length: {value: 1, writable: false, enumerable: false, configurable: true},
name: {value: "square", writable: false, enumerable: false, configurable: true},
arguments: {value: null, writable: false, enumerable: false, configurable: false},
caller: {value: null, writable: false, enumerable: false, configurable: false},
prototype: {value: {...}, writable: true, enumerable: false, configurable: false}
}
*/
// __proto__는 square 함수의 프로퍼티가 아님.
console.log(Object.getOwnPropertyDescriptor(square, '__proto__')); // undefined
// __proto__는 Object.prototype 객체의 접근자 프로퍼티.
// square 함수는 Object.prototype 객체로부터 __proto__ 접근자 프로퍼티를 상속받음.
console.log(Object.getOwnPropertyDescriptor(Object.prototype, '__proto__'));
// {get: [Function: get __proto__], set: [Function: set __proto__], enumerable: false, configurable: true}
- 함수 객체 고유의 데이터 프로퍼티(일반 객체에는 없음)
- arguments
- caller
- length
- name
- prototype
- __proto__
- 접근자 프로퍼티
- 함수 객체 고유의 데이터 프로퍼티가 아니라 Object.prototype 객체의 프로퍼티를 상속받음.
- Object.prototype 객체의 프로퍼티
- 모든 객체가 상속받아 사용할 수 있음.
- 즉, Object.prototype 객체의 __proto__ 접근자 프로퍼티는 모든 객체가 사용 가능.
- 상속에 대해서는 19장 프로토타입에서 자세히...
1). arguments 프로퍼티
- arguments 객체
- 함수 객체의 arguments 프로퍼티 값.
- 함수 호출 시 전달된 인수(argument)들의 정보를 담고 있는 순회 가능한(iterable) 유사 배열 객체이며, 함수 내부에서 지역 변수처럼 사용됨. 즉, 함수 외부에서 참조 불가능.
- arguments 프로퍼티
- 현재 일부 브라우저에서 지원하고 있지만 ES3부터 표준에서 폐지됨.
- 따라서 Function.arguments 와 같은 사용법은 권장되지 않으며 함수 내부에서 지역 변수처럼 사용할 수 있는 arguments 객체를 참조할 것.
- 현재 일부 브라우저에서 지원하고 있지만 ES3부터 표준에서 폐지됨.
- 자바스크립트는 함수의 매개변수와 인수의 개수가 일치하는지 확인하지 않음.
- 따라서 함수 호출 시 매개변수 개수만큼 인수를 전달하지 않아도 에러 발생하지 않음.
[예제 18-04]
function multiply(x, y) {
console.log(arguments);
return x * y;
}
console.log(multiply()); // NaN [Arguments] {}
console.log(multiply(1)); // NaN [Arguments] { '0': 1 }
console.log(multiply(1, 2)); // 2 [Arguments] { '0': 1, '1': 2 }
console.log(multiply(1, 2, 3)); // 2 [Arguments] { '0': 1. '1': 2, '2': 3 }
- 함수를 정의할 때 선언한 매개변수는 함수 몸체 내부에서 변수와 동일하게 취급.
- [예제 18-04] 함수가 호출되면 함수 몸체 안에 있는 문들이 순차적으로 하나씩 실행됨.
- 함수가 호출된 직후 매개변수가 생성되고 자바스크립트 엔진에 의해 undefined로 초기화.
- 인수에 의해서 매개변수에 순서대로 할당되고 함수 몸체의 문들이 실행.
- console.log(multiply()); // NaN
- 인수에 매개변수로 전달할 값이 없어서 초기화된 undefined가 계속 x, y에 할당되 있고 * 계산이 불가능해서 숫자값인 NaN이 return 됨.
- console.log(multiply(1)); // NaN
- x에 1 전달, y는 전달할 인수가 없다. 할당할 값이 없어서 계속 undefined.
1 * undefined 계산이 불가능해서 숫자값인 NaN이 return 됨.
- x에 1 전달, y는 전달할 인수가 없다. 할당할 값이 없어서 계속 undefined.
- console.log(multiply(1, 2, 3)); // 2
- 초과된 3은 arguments 객체의 프로퍼티로 보관.
- arguments 객체는 매개변수 개수를 확정할 수 없는 가변 인자 함수를 구현할 때 유용.
- 가변인자 함수 - 전달할 매개변수 개수를 고정하지 않고 임의대로 허용할 수 있는 함수.
- console.log(multiply()); // NaN
- [예제 18-04] 함수가 호출되면 함수 몸체 안에 있는 문들이 순차적으로 하나씩 실행됨.
arguments 객체의 Symbol(Symbol.iterator) 프로퍼티
[예제 18-05]
function multiply(x, y) {
// 이터레이터
const iterator = arguments[Symbol.iterator]();
// 이터레이터의 next 메서드를 호출하여 이터러블 객체 arguments를 순회
console.log(iterator.next()); // {value: 1, done: false}
console.log(iterator.next()); // {value: 2, done: false}
console.log(iterator.next()); // {value: 3, done: false}
console.log(iterator.next()); // {value: undefined, done: true}
return x * y;
}
multiply(1, 2, 3);
- arguments 객체를 순회 가능한 자료구조인 이터러블로 만들기 위한 프로퍼티.
- Symbol.iterator를 프로퍼티 키로 사용한 메서드를 구현하는 것에 의해 이터러블이 됨.
- 34장 이터러블에서 자세히...
- arguments 객체를 통해 인수를 확인할 수 있지만 유사 배열 객체라서 다른 메서드를 이용해 배열로 변환하여 사용해야 함.
- 유사 배열 객체는 배열이 아니므로 배열 메서드를 사용할 경우 에러가 발생.
- Function.prototype.call, Function.prototype.apply를 사용해 간접 호출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음.
- 간접 호출에 대해서는 22.2.4절 Function.prototype.apply/call/bind 메서드에 의한 간접 호출에서 자세히..
- 배열에 대해서는 27장 배열에서 자세히...
[예제 18-07]
function sum() {
// arguments 객체를 배열로 변환
const array = Array.prototype.slice.call(arguments);
return array.reduce(function (pre, cur) {
return pre + cur;
}, 0);
}
console.log(sum(1, 2)); // 3
console.log(sum(1, 2, 3, 4, 5)); // 15
- Array.prototype.slice() -> 메서드는 어떤 배열의 begin부터 end까지 얕은 복사본을 새로운 배열 객체로 반환. 원본 배열은 바뀌지 않는다.
- Array.prototype.slice.call 대신 더 짧게 [].slice.call로 작성 가능. (MDN)
- call() 함수는 함수객체에 미리 정의되어 있는 함수로 첫 번째 인자를 객체로 주고
call()을 호출하는 함수가 인자로 주어진 객체에 딸려 있는 객체처럼 동작하게 함. 즉, 인자로 주어진 객체를 this로 사용.
-
[call() 메서드 예제]const person = {name: 'John Doe',job: 'developer',sayHi: function () {return `${this.name}, ${this.job}`;},};const newPerson = {name: '뽀로로',job: '어린이들의 친구',}console.log(person.sayHi()); // John Doe, developerconsole.log(person.sayHi.call(newPerson)); // 뽀로로, 어린이들의 친구
-
- arguments 객체는 유사 배열 객체라서 다른 메서드를 이용해 배열로 변환하여 사용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음.
- 이를 해결하기 위해 ES6에서는 Rest 파라미터를 도입함.
[예제 18-08]
// ES6 Rest parameter
function sum(...args) {
return args.reduce((pre, cur) => pre + cur, 0);
}
console.log(sum(1, 2)); // 3
console.log(sum(1, 2, 3, 4, 5)); // 15
- ES6에서 Rest 파라미터를 이용해 인수를 매개변수로 전달받았을 때 개수와 상관이 배열로 반환을 해서
- 유사 배열 객체인 arguments 객체를 배열로 변환해야 하는 수고로움이 줄었음.
- [예제 18-08] 화살표 함수가 쓰임.
화살표 함수는 함수 객체의 arguments 프로퍼티가 없기 때문에 화살표 함수로 가변 인자 함수를 구현해야 할 때는 반드시 rest parameter를 사용해야 함.- rest 파라미터 - 매개변수 이름 앞에...(점 3개)을 붙여서 정의한 매개변수.
- Rest 파라미터는 함수에 전달된 인수들의 목록을 배열로 전달받음.
- 함수에 전달된 인수들은 순차적으로 파라미터와 Rest 파라미터에 할당.
- arguments 객체와 Rest 파라미터에 대해서는 26.4절 Rest 파라미터에서 자세히...
2). caller 프로퍼티 (관심 없으면 생략해도 됨)
- ECMAScript 사야에 포함되지 않은 비표준 프로퍼티.
- 이후 표준화될 예정도 없는 프로퍼티이므로 사용하지 말고 참고로만 알아둘 것!!
- 함수 객체의 caller 프로퍼티는 함수 자신을 호출한 함수를 가리킴.
-
[예제 18-09]function foo(func) {return func();}function bar() {return 'caller : ' + bar.caller;}// 브라우저에서의 실행한 결과console.log(foo(bar)); // caller : function foo(func) {...}console.log(bar()); // caller : null - 예제 18-09에서
- foo(bar)의 경우 bar함수를 foo 함수 내에서 호출, bar함수의 caller 프로퍼티는 bar 함수를 호출한 foo 함수를 가리킴.
- 함수 호출 bar()는 bar함수를 호출한 함수가 없어서 caller 프로퍼티가 null을 가리킴.
- 브라우저와 Node.js 환경에서 모듈로 인해 다른 결과가 나옴.
3). length 프로퍼티
- 함수 객체의 length 프로퍼티는 함수를 정의할 때 선언한 매개변수 개수를 가리킴.
-
[예제 18-10]function foo() { }console.log(foo.length); // 0function bar(x) {return x;}console.log(bar.length); // 1function baz(x, y) {return x * y;}console.log(baz.length); // 2
- arguments 객체의 length 프로퍼티와 함수 객체의 length 프로퍼티 값은 다를 수 있음.
- arugments 객체의 length는 인자(arguments)의 개수를 가리키고, 함수 객체의 length는 매개변수(parameter)의 개수를 가리킴.
4). name 프로퍼티
- 함수 객체의 name 프로퍼티는 함수 이름. (ES6 이후 정식으로 표준이 됨.)
- name 프로퍼티는 ES5와 ES6에서 동작이 다름.
- 익명 함수 표현식의 경우
- ES5- name 프로퍼티는 빈 문자열을 값으로 가짐.
- ES6- 함수 객체를 가리키는 식별자를 값으로 가짐.
-
[예제 18-11]// 기명 함수 표현식var namedFunc = function foo() { };console.log(namedFunc.name); // foo// 익명 함수 표현식var anonymousFunc = function () { };// ES5: name 프로퍼티는 빈 문자열을 값으로 가짐.// ES6: name 프로퍼티는 함수 객체를 가리키는 변수 이름을 값으로 가짐.console.log(anonymousFunc.name); // anonymousFunc// 함수 선언문(Function declaration)function bar() { }console.log(bar.name); // bar
- 익명 함수 표현식의 경우
⭐함수를 호출할 때는 함수 이름이 아닌 함수 객체를 가리키는 식별자로 호출함.
5). __proto__ 접근자 프로퍼티
- 모든 객체는 [[Prototype]]이라는 내부 슬롯을 가짐.
- [[Prototype]]이라는 내부 슬롯은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의 상속을 구현하는 프로토타입 객체를 가리킴.
- proto 프로퍼티는 내부슬롯(Prototype)이 가리키는 프로토타입 객체에 접근하기 위해 사용하는 접근자 프로퍼티.
- [[Prototype]] 내부 슬롯에 직접 접근할 수 없으며
- __proto__ 접근자 프로퍼티를 통해 간접적으로 프로토타입 객체에 접근할 수 있음.
-
[예제 18-12]const obj = { a: 1 };// 객체 리터럴 방식으로 생성한 객체의 프로토타입 객체는 Object.prototype.console.log(obj.__proto__ === Object.prototype); // true// 객체 리터럴 방식으로 생성한 객체는 프로토타입 객체인 Object.prototype의 프로퍼티를 상속받음.// hasOwnProperty 메서드는 Object.prototype의 메서드.console.log(obj.hasOwnProperty('a')); // trueconsole.log(obj.hasOwnProperty('__proto__')); // false
- hasOwnProperty 메서드
인수로 전달받은 프로퍼티 키가 객체 고유의 프로퍼티 키인 경우에만 true 반환.
상속받은 프로토타입의 프로퍼티 키인 경우 false 반환.
- hasOwnProperty 메서드
6). prototype 프로퍼티
- 생성자 함수로 호출할 수 있는 함수 객체. (생성자함수- new 연산자와 함께 호출하여 객체(인스턴스)를 생성하는 함수)
- constructor만이 소유하는 프로퍼티.
- constructor: 함수 선언문, 함수 표현식, 클래스(클래스도 함수)
- 일반 객체와 생성자 함수로 호출할 수 없는 non-constructor에는 prototype 프로퍼티가 없음.
- non-constructor : 메서드(ES6 메서드 축약 표현), 화살표 함수
- constructor만이 소유하는 프로퍼티.
-
[예제 18-13]// 함수 객체는 prototype 프로퍼티를 소유한다.(function () { }).hasOwnProperty('prototype'); // -> true
// 일반 객체는 prototype 프로퍼티를 소유하지 않는다.({}).hasOwnProperty('prototype'); // -> false - 함수가 객체를 생성하는 생성자 함수로 호출될 때 생성자 함수가 생성할 인스턴스의 프로토타입 객체를 가리킴.
참고
*도서 - 모던 자바스크립트 Deep Dive -이웅모
*이웅모 강사님 홈피 - https://poiemaweb.com/js-prototype
*이웅모 강사님 유튜브 - https://www.youtube.com/watch?v=0AjTZG6bGq8
*Array.prototype.slice.call() 블로그 - https://dimorin.tistory.com/entry/유사배열을-배열로-변환-Arrayprototypeslicecall
✅ 덧, 부분은 스터디 내용을 기억에 의존해서 쓴 글이라 틀린 부분이 있다면 댓글 부탁드립니다.- 뽀짝코딩 주인장-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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